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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용어사전

마이스(MICE)산업

  • 분야지역산업ㆍ과학
  • 등록연도2014

생성배경

MICE산업은 1990년대 후반 싱가포르, 홍콩, 말레이시아 등의 동남아 국가가 전시·컨벤션산업 육성을 계기로 경제 도약의 전기를 맞이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후 MICE산업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서, 또 정보 및 지식교류 인프라로서 산업 및 무역 발전에 근간을 제공하는 미래성장 동력산업으로 부상함에 따라 중국, EU 등 세계 각국은 MICE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지정, 각종 지원정책을 통하여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우리나라도 1996년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이어서 2009년 MICE산업을 한국의 미래를 이끌 17대 신성장 동력산업의 하나로 선정하여 집중 육성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처럼 많은 국가들이 MICE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이유는 MICE 방문객이 지출하는 금액이 단순 레저나 관광 목적의 일반 여행자보다 높고, 전후방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1)「제3차 국제회의산업 육성 기본계획(2014~2018)」에 따르면 MICE산업의 핵심인 국제회의산업의 경우 국제회의 참가자 1인당 지출액은 2011년 기준 2,585달러로 일반 관광객의 평균 지출액(1,409달러)의 2배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마이스(MICE)산업은 글로벌 차원의 산업정보 교류에도 크게 기여하여 교역확대와 산업발전을 병행 촉진하고 있어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용어설명

마이스(MICE)산업은 기업회의(Meeting)2), 포상관광(Incentive Tour), 컨벤션(Convention), 전시사업(Exhibition) 등 4개 분야를 포괄하는 서비스산업이다.

기업회의(Meeting)는 기업 및 단체가 아이디어 교환,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 토론, 정보교환, 사업 등을 목적으로 개최하는 회의를 의미한다. 포상관광(Incentive Tour)은 기업이 비용의 전체 또는 일부를 부담하여 조직원들의 성과에 대한 보상 및 동기부여를 위해 표창과 연수 등의 목적으로 실시하는 포상여행을 의미한다. 컨벤션(Convention)은 아이디어 교환,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 토론, 정보교환, 사업 등을 목적으로 개최되는 회의, 즉 Meeting보다 규모가 큰 회의로서 UIA(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기준3)에 부합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국제단체, 학회 등이 주최하는 총회나 학술회의, G20정상회의, APEC회담 등이 컨벤션의 대표적인 예이다. 마지막으로 전시(Exhibition)는 전문 전시시설에서 유통업자, 무역업자, 소비자, 관련 종사자 및 전문가,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특정 제품·기술·서비스와 관련된 기업 및 기관들이 정보를 교환하거나 거래 및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지는 행사를 의미한다.

MICE산업의 범위

출처 : 저자작성

이러한 MICE산업은 회의실, 전시시설 등과 같은 대규모 장치시설을 필요로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전시, 컨벤션 시설 외에도 관광, 숙박, 이벤트, 공연, 교통, 광고, 통신, 통역·번역 등의 연관 산업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어 전후방 효과가 큰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MICE산업 중 국제회의 시장 구조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2013.12), 제3차 국제회의산업 육성 기본계획

현재 용어의 사용

국내 MICE산업은 2000년 COEX 신축개관 이후 비약적으로 성장하여 세계 국제회의 통계를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있는 국제협회연합(UIA : 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기준의 국제회의 건수가 2006년 185건(세계 15위), 2013년 3위(635건), 2014년 4위(636건)에 이어 2015년 891건으로 급증하여 미국에 이어 세계 2위를 기록하였다. 2015년 한 해 동안 전 세계에서 총 12,350건(2014년 12,212건)의 국제회의가 개최되었는데, 이 중 한국은 총 891건의 국제회의를 개최하여 세계시장 점유율도 5.9%에서 7.5%로 상승하였다. 세계 도시별 개최 순위에서는 서울이 싱가포르(1위, 736건)와 브뤼셀(2위, 665건)에 이어 전년 세계 5위에서 2단계 상승한 세계 3위(494건), 아시아 2위를 기록했으며 부산은 세계 11위(150건)를 기록하였다.

이러한 성과는 정부가 1996년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정 이후 국제회의 개최 지원서비스 강화, 국제회의 유치 마케팅 및 홍보활동 다각화, MICE산업 지역균형 발전 유도, 지역특화 컨벤션 육성 등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였고, 2013년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 개정을 통해 지역의 MICE산업 관련 시설의 복합화·집적화 유도를 통한 MICE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국제회의복합지구 및 국제회의집적시설 제도4)를 도입한 것들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분석된다.

주요 국가 및 도시별 국제회의 개최 건수 및 순위
국가명 2015년 개최건수 3개년 순위 도시명 2015년 개최건수 3개년 순위
’15년 ’14년 ’13년 ’15년 ’14년 ’13년
미국 930 1 1 2 싱가포르 736 1 1 1
대한민국 891 2 4 3 브뤼셀 665 2 2 2
벨기에 737 3 2 5 서울 494 3 5 4
싱가포르 736 4 3 1 파리 362 4 4 7
일본 634 5 5 4 비엔나 308 5 3 3
프랑스 590 6 6 7 도쿄 249 6 6 5
스페인 480 7 8 5 방콕 242 7 9 29
독일 472 8 9 6 베를린 215 8 11 16
이태리 385 9 12 10 바르셀로나 187 9 8 6
오스트리아 383 10 7 8 제네바 172 10 10 11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2016

전국 시도별 MICE 개최건수(2014년 기준)

출처 : 한국관광공사, 2014 MICE 산업통계 조사·연구, 2015

문화체육관광부는 2017년부터 그간 Incentive Tour, Convention 중심이었던 MICE산업 지원정책을 Meeting 분야까지 확대하고, 해외 저명인사를 활용한 MICE 앰배서더, MICE 동반자 대상 관광프로그램 등을 신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MICE 참가 목적의 외래 관광객의 유치 목표를 2015년 164만명, 2016년 172만명에서 2017년 180만명으로 계획하고 있다.

참고자료·문헌

  • 김기홍, 서병로(2011), MICE 산업론, 대왕사
  • 황희곤(2012), 한국MICE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관광투자 뉴스레터
  • 문화체육관광부(2016), 보도자료
  • 박의서, 오성환(2010), 사례 중심의 MICE 기획과 운영, 세림출판
  • 송용주(2016), MICE산업 인프라 구축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한국경제연구원
  • 한국관광공사(2013), 2013 MICE 참가자조사
  • 한국관광공사(2015), 2014 MICE 산업통계 조사·연구
  • 한국문화관광연구원(2009), MICE 시설과 인접지역 복합화 추진방안
  • 한국문화관광연구원(2011), 컨벤션 지원정책 개선방안
  • 황희곤(2012), 한국MICE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관광투자 뉴스레터
  • 1)MICE산업은 그 자체의 부가가치 창출보다 전후방 연관산업(예: 운수업, 숙박 및 음식점업, 도매 및 소매업, 운수업, 통신업 등)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높아, COEX·KINTEX(한국), IMEX(독일 프랑크푸르트), EIBTM(스페인 바르셀로나), GIBTM(UAE 두바이), ALBTM(미국 볼티모어), CIBTM(중국 베이징), AIME(호주 멜버른) 등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MICE시설을 공영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2)기업회의와 달리 정부기관, 공공단체, 학술단체와 같은 공공성을 목적으로 하는 국제회의(Conference)의 경우 컨벤션(Convention)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 3)(Type A) 국제기구(IGO, NGO)가 개최하거나 후원하는 회의(단, 참가인원 50명 이상), (Type B) 국제기구가 개최하지 않을 경우 국제기구가 속한 국가단위의 조직(지부)가 개최하는 국제적인 성격의 회의(단, 참가자의 40% 이상이 외국 참가자, 참가국가 5개국 이상, 회의기간 3일 이상, 전시회가 병행되거나 참가자가 최소 300명 이상 등의 조건 충족 시에 한함)
  • 4)국제회의복합지구는 ‘국제회의시설 및 국제회의집적시설이 집적되어있는 지역’을 의미하며, 국제회의집적시설은 ‘국제회의 복합지구 안에서 국제회의시설의 집적화 및 운영 활성화에 기여하는 숙박시설, 판매시설, 공연장 등의 시설’을 의미함.

작성자 : 정종석 연구위원(산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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