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단
성공적인 산학협력은 새로운 기업 창출과 고용 확대를 넘어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대학의 입장에서는 귀중한 연구자금이 조달될 수 있고, 대학 연구성과가 상업적으로 응용될 수 있으며 학생의 성공적인 취업이 촉진될 수 있다. 한편, 기업의 입장에서는 제품과 공정혁신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 방안을 획득할 수 있으며, 미래의 시장 창출을 도울 수 있는 획기적인 원천기술을 창안할 수 있다. 무엇보다 우수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기회가 된다. 즉, 산학협력은 지역경제와 국가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기술혁신의 원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기인하여 1990년대 중반부터 산학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일부 대학에서 산학관련 사업들을 추진하였으며, 2003년 개정된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본격적으로 국내 대학에 산학협력단이 설치되었다.
산학협력단은 대학의 장의 지도·감독을 받는 대학의 하부조직이며 하나의 독립된 특수 법인으로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해 설립, 운영되고 있다.
출처 :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
위 근거에 의거하여 대학은 산학협력 업무를 관장하는 산학협력단을 설치하고, 산학협력단의 장은 산업교육기관의 장(대학의 총장)으로부터 산학협력 계약에 관한 권한을 위임받아 국가, 지방자치단체, 정부출연 연구기관 및 산업체 등과 산학협력을 체결할 수 있게 됐다. 산학협력단은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제27조 제1항) 및 동법 시행령(제20조)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한다.
출처 :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
스웨덴 정부는 소위 주요 대학 도시에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에 대한 자금지원과 신생기업에 대한 자금투자, 특허지원 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기술가교망(Technology Transfer)’과 대학 내에 기업체와의 계약연구와 연구결과물의 상업적 활용을 촉진하는 ‘우수연구센터(R&D Center)’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덴마크는 실제 관련 기업의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박사과정 프로그램’ 및 기업과 대학의 협력과제 지원을 통해 기업의 산학협력 활성화를 지원하는 HTF(The Danish National Advanced Technology Foundation)를 운영하고 있다.
프랑스의 경우도 같은 지역과 같은 분야에 있는 기업, 교육기관 및 연구소를 하나로 묶어 시너지 역량을 강화하고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쟁거점(Pole de competitivite), 공공연구 활동과 다른 사회경제 주체, 특히 기업들과의 협력을 강화시킬 목적으로 Carnot 연구회(Instituts Carnot)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작성자 : 류세선 대표이사(前 광주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 現 쿠보텍)
다음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전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로그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