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다란솔
균형발전 기사 큐레이터
목차
인공지능(AI) 대표도시 광주, 광주의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배낭 하나 메고 AI 중심도시 광주로! AI 창업 및 기업 성장 지원
인공지능을 적용하면 딱 좋은 아이디어가 있는데 어떻게 사업화를 하지? 광주에서 AI 기업을 창업하고 싶은데...
인공지능을 배우고 싶어? 인공지능 인재 개발!
시사점
주변에서 인공지능 시대가 왔다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봤을겁니다. 저도 주변에서 인공지능 시대라는 말과 앞으로 인공지능 공부를 해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에 대해 제대로 배우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공지능을 어디서 공부해...? 인공지능 사업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 정작 실체를 모르고 막막해하는 이들에게 저는 인공지능 대표도시 광주를 추천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체계적으로 인공지능을 교육하고 지원해주기 때문입니다. 이번 로컬 콘텐츠는 인공지능(AI) 대표도시로 거듭나고 있는 광주광역시와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의 사업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인공지능(AI) 대표도시 광주, 광주의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사업을 통해 광주광역시는 인공지능(AI) 대표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인공지능 R&D 전략에 기반하여 기술·인재·환경 등을 지원하고 경쟁력 있는 산업과 연계한 기술 및 신시장 확보를 통한 지역 경쟁력 확보 필요에 따라 조성된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는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와 '인공지능 국가전략'의 핵심과제로 선정돼,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 동안 4,119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결정됐다.(그림 1)
총 6개의 사업(공간 건축, 산업융합형AI 연구개발, 국가 AI 데이터센터구축·운영, AI 창업 및 기업성장지원, 실증환경 및 조성, AI 융합 인력양성)을 통해 인공지능 핵심 인프라를 조성하고 인공지능 대표도시로 도약하고자 한다. 3차년도에 들어선 올해 2022년에는 AI 데이터센터를 준공하고, 3대 주력산업 분야의 테스트 장비를 제공하는 실증 장비(77종)를 전문기업에 지원하며, 핵심 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그림1]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사업개요 (출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배낭 하나 메고 AI 중심도시 광주로! AI 창업 및 기업 성장 지원
인공지능 산업이 광주를 중심으로 융합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환경적인 인프라 제공뿐 아니라 외부에 있는 우수한 자원(AI 기술·인재·기업·투자자)이 한자리에 모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융합 혁신과 비즈니스 활성화라는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광주에 AI 산업융합 생태계 조성에 필요한 집적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은 AI 창업·기업지원을 통해 배낭 하나만 메고 찾아 올 수 있게 AI 특화 창업 및 기업 육성 체계 구축·운영을 통한 창업 활성화 및 기업 성장 촉진 등을 지원하고 있다.
AI 창업·기업지원은 크게 ① AI 예비창업 지원(AI 창업 경진대회, AI 창업 교육 및 멘토링) ② AI 스타트업 지원(광주 AI 창업 캠프 운영, AI(시)제품서비스 제작지원, AI 제품서비스 고도화 지원, AI 투자펀드 지원) ③ AI 기업 성장 지원(AI 품질향상 컨설팅 지원, 규제해소 컨설팅 지원,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지원, 글로벌 AI 컨퍼런스 개최 AI 스타트업 지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지원 사업은 예비창업자의 창업 전단계, AI 창업기업의 창업 단계, 중소기업 및 성장기업이 되었을 때의 성장단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류가 된 것이다.(그림 2)
[그림2] AI 창업 및 기업 성장 지원 (출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2020년부터 AI 창업 및 기업 성장 지원을 해 온 결과로 현재 167개 기업을 창업 및 지원하고 있으며, 292개 기업을 지원 하였고 이러한 지원을 바탕으로 367명의 일자리를 창출(21년도 기준)하는 지역 전략 산업 육성 사업을 통한 지역 경제 성장 파급 효과를 보여 주었다.(그림 3)